건강보험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등록(팩스없이 인터넷 신청)


 

얼마 전 실직으로 인해 저의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던 친정 부모님이 지역건강보험으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지역건강보험으로 가입이 되어있으면 보험료를 내야 하지만 직장보험 피부양자로 등록되면 보험료가 면제됩니다.

그렇다고 직장보험 의료보험료가 오르는 건 아니니 바로 등록해야겠지요? 등록이 지연되어 보험료가 이미 납부되었다면 다시 환급받을 수 있는 방법도 아래에 함께 포스팅하겠습니다.
아내인 저는 전직장보험상실과 동시에 남편의 직장보험으로 자동으로 피부양자 등록이 되었는데 부모님은 주민등록상 주소가 같지 않아 처리가 되지 않았지요. 전엔 그냥 회사에 얘기하고 가족관계 증명서를 내었는데 이번엔 인터넷으로 직접 해 보았습니다.
아래 과정을 간단히 말하면 인터넷으로 신청서를 작성하고 파일 첨부해서 보내기만 하면 됩니다.

1. 피부양자 조건 확인

피부양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중 직장가입자에게 주로 생계를 의존하는 사람으로서 소득 및 재산이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기준 이하에 해당하는 사람을 말합니다(동조 제2항).

-. 직장가입자의 배우자

-. 직장가입자의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을 포함)

-. 직장가입자의 직계비속(배우자의 직계비속을 포함)과 그 배우자

-. 직장가입자의 형제/자매

피부양자는 소득요건과 재산요건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피부양자로 되지 못하며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따로 납입하여야 합니다. 소득요건은 소득 구분 없이연 소득 3,400만 원 이하이며, 재산요건은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 5억 4천만 원 이하입니다. 2022년 7월 이후에 연소득 2천만 원 이하, 과세표준 합계액 3억 6천만 원 이하로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2. 가족관계증명서 준비

먼저 필요한 서류부터 준비해 주세요.
저처럼 주민등록표 등본만으로 가입자(남편)와 피부양자(처가)의 관계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가족관계 증명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https://efamily.scourt.go.kr/pt/PtFrrpApplrInfoInqW.do?menuFg=02

요새는 인증서가 따로 필요 없이 간편 인증을 할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발급대상자 선택할 때 가입자와 피부양자로 추가할 사람이 모두 나오는 사람 기준으로 발급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저를 선택해야 저, 남편, 친정부모님이 모두 나옵니다. 만약 남편이 실직해서 시댁 부모님을 피부양자로 등록해야 할 경우에는 남편을 선택하면 됩니다.

제가 선택한 항목은

1. 발급대상자 – 본인

2. 증명서 종류 – 가족관계증명서

3. 증명서 선택 – 상세증명서

4.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여부 – 전부 비공개

5. 수령방법 – 직접 인쇄(프린터기 없어도 됩니다.)

6. 신청사유 – 국내 기관 제출

선택 후 신청하기를 누르면 가족관계증명서 창이 뜨는데 인쇄하기 버튼을 누르면 프린터 선택창이 나타납니다.

그때 대상을 PDF로 저장을 선택해 저장해 주세요.

img

3.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자격취득 신고(직장가입자가 로그인)

4대 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해 ‘직장가입자’가 로그인합니다.
저는 직장가입자인 남편이 해주었습니다.


img_1

개인 비회원으로 로그인하면 민원신고 항목이 변경됩니다.

img_2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피부양자자 격취득 신고  항목

민원신고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피부양자자격취득 신고 항목을 클릭해 신고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img_3

요 항목을 채워 넣어 주면 되는데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을 적고 가입자와의 관계는 돋보기 창을 눌러 선택해 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엔 남편 기준이므로 장인, 장모)
취득 연월일은 전 직장 의료보험 상실일로 적었고 취득 부호는 일종의 신청 사유로 저의 경우엔 직장피부양자 상실로 적어서 제출했습니다.
모두 작성 후 아래쪽에 신고인 휴대전화를 입력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img_2

여기서 2번에 준비해 뒀던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파일 등록/수정 버튼을 눌러 가족관계 증명서를 등록하고 전송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끝납니다.


img_5

다음날 확인해 보니 정상처리 되었고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됩니다.

img_6

4. 지역 건강 보험료 환급받기 

피부양자 등록이 늦어져 지역건강보험료가 납부되었다면 환급받을 수 있는데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유선(1577-1000) : 납부의무자 본인계좌 신청

– 팩스, 우편 : 보험료 환급신청서

– 방문

    ·납부의무자 본인계좌 신청 시 환급신청서 제출, 타인계좌 신청 시 납부의무자가 내방하여 직접 신청

           [제출서류] 환급신청서, 신분증 사본

    ·대리 신청 시 대리인(수임자) 방문으로 타인계좌 신청 가능

           [제출서류] 환급신청서(수임자 날인), 위임장, 위임자신분증, 수임자신분증

– 인터넷, 모바일 신청 :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The건강보험(모바일 앱)에서 세대주가 조회·신청

직장 피부양자 등록 정말 쉽지요? 하지만.. 다 귀찮다! 더 쉬운 방법은 없나?! 하시는 분들은 가족관계증명서를 떼서 회사 인사팀에 제출하시면 인사팀에서 처리해 주십니다.^^;;


 

이전글에서는 실업급여 신청에 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실업급여 온라인으로 신청하기 (feat.이직확인서 접수완료에서 안넘어갈때)

모르면 손해보는 실업급여 인터넷신청(feat.실업급여 가인정 제도,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