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온라인신청 장단점.
장점
실업급여를 인터넷 신청으로 하고 실업급여 센터에 방문하면 따로 서류작성을 하지 않아 굉장히 편리합니다.
이직 확인서 처리가 완료 된 후이므로 처리도 빠릅니다.
단점
실업급여는 실직한 날이 아니라 신청한 날을 기준으로 돈이 나옵니다.
이직확인서 처리가 늦어진다면 실업급여 수급 날짜가 늦어지게 됩니다. 수급기간이 달라지는건 아니지만 조기 취업을 하게 된다면 하루라도 더 빨리 수급을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이직확인서 처리가 늦어진다면 인터넷 신청을 기다리지 말고 실업급여 가인정 제도를 이용하여 수급신청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직확인서 처리가 늦어진다면 글 맨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해 보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 5단계
(4번은 이직확인서 상태가 ‘처리 완료’가 된 후 가능)
1.퇴사 및 이직 확인서 등으로 실업 상태 신고(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2.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 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
3.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 활동 신청
4.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 자격신청서 온라인 제출(이직확인서 처리가 늦어진다면.. 위에 다른 포스팅 참고해서 바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5.지역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구직급여 수급 자격 신청
3년 전에 실업급여를 받으러 갈 때는 일단 실업급여 센터에 방문하여 서류를 작성하고 교육 방문 날짜를 다시 받아 방문하였는데 지금은 검색해보니 인터넷에서 미리 해놓고 가면 편리합니다.
1. 단계 – 퇴사 및 이직 확인서(고용보험 홈페이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처리상태가 ‘처리완료’가 되어야 합니다.
접수완료 –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접수 한 상태입니다.
처리완료 – 고용지원 센터에서 이직확인서를 처리 한 상태입니다.
회사는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제출하면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 처리가 되지 않고 있다면 회사에 꼭 연락 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직확인서가 접수완료에서 넘어가지 않는다면 해당 지역 고용센터에 연락해야 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처리기관에 적혀있는 지역 고용센터 홈페이지(저는 서울관악고용센터입니다.)에 ‘고용·복지+센터 소개 – 부서 및 직원소개‘ 메뉴로 들어가 회사가 있는 지역 이직확인서 담당자 연락처를 찾습니다.
(‘Ctrl+f’ 누르고 이직확인서를 검색하면 금방 찾습니다)
전화해서 이직 확인서가 처리가 되지 않고 있다고 하니 담당자분이 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물어보고는 10분 안에 처리해준다고 하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이직확인서 처리완료
바로 처리 완료되고 카톡도 왔습니다. 이직확인서 접수완료에서 처리완료로 상태변경이 안 된다면 홈페이지에서 담당자 번호 확인하고 꼭 전화해 보시길 바랍니다.
2. 수급 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고용보험 홈페이지)
이직확인서 처리가 필요 없어 이직확인서가 접수완료 상태일때 미리 해 놓을 수 있습니다.
[개인 서비스]-[실업급여]-[수급 자격 신청자 온라인교육]으로 이동하여 영상을 시청하면 됩니다.
주의 할 점은 동영상 교육을 시청하고 종료 후 14일 안으로 고용센터에 꼭 방문해야 가능하며 그 이후에 가면 교육은 수료 되고 다시 수강 해야 합니다. 교육은 처음 수강 후 7일 이내에 다 수료해야 합니다.
3. 구직 활동 신청(워크넷 홈페이지)
수급 자격 신청 전 적극적인 구직활동 의사를 증명하기 위해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것도 이직확인서 처리가 필요 없어 이직확인서가 접수완료 상태일때 미리 해 놓을 수 있습니다.
워크넷에 지원하고 이력서를 올린 이력으로 고용보험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구직 신청 관리]에서 구직 신청 후 이력서를 등록합니다.
4. 수급 자격신청서 온라인 제출(고용보험 홈페이지) – 이직확인서 상태가 처리 완료가 되어야 가능
고용센터에 방문해 작성해서 제출할 수 있지만 온라인으로 작성하고 가면 간편합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개인 서비스->실업급여->구직급여 수급 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로 이동합니다.
신고내역 조회를 클릭 후 신청인 정보는 워크넷 구직 등록 시 입력한 정보나 고용보험에 입력된 정보를 입력합니다. 인터넷 교육 이수 여부와 워크넷 구직 신청 여부에 ‘이수’와 ‘예’를 선택합니다.
중간에 실업크레딧 항목이 있는데요.
일자리를 잃어 소득이 없는 기간에도 국가가 연금보험료의 75%를 지원해주는 제도로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5.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구직급여 수급 자격 신청
신분증을 들고 고용센터에 방문해 실업을 신고하고 구직급여 수급 자격 신청을 완료합니다.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를 인터넷으로 제출했어도 반드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 해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서를 작성하고 갔더니 정말 금방 끝났습니다. 근처 마트에 장 볼 겸 주차해놓고 갔는데 회차 시간 안에 끝났습니다.^^;
방문일이 수급 자격 신청일이 됩니다.
이후 수급 자격이 인정되는 경우 1~4주마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방문해 실업 인정 신청해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실업급여 신청이 끝났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전에 아래 포스팅도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