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집은 계란을 구독하여 배송받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별생각 없이 일반계란을 먹다 동물복지란을 알게 되어 마트에서 구입해 먹다 지금은 인터넷에서 구독하여 배달을 먹게 되었는데요. 계란의 난각번호와 구독, 보관에 대한 이야기를 포스팅하겠습니다.
동물복지란을 선택한 이유
공장식 축산은 인위적으로 만든 좁은 공간에 가두고 키우는 사육 방식입니다. 이는 동물이 살기 비위생적이며 질병에 쉽게 노출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됩니다. 따라서 동물들의 권리를 보장해 주기 위해 ‘동물 복지’라는 개념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밀집된 공간에서의 사육은 전염병을 빠르게 확산시키고, 항생제와 같은 화학약품의 사용은 인간의 건강에 직·간접적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물도 인간과 같이 고통, 스트레스,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닭을 위해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 동물복지 계란을 먹기로 했습니다.
난각번호란?

계란 껍데기에 적힌 문자를 보셨나요? 사람에게 주민번호가 있다면 계란에게는 난각 번호가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계란에는 이 난각 번호가 의무적으로 표기되는데요. 이는 산란일자와 생산자 고유번호, 사육환경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맨 끝 한자리의 번호입니다.
1은 동물보호법에 따른 자유방목 달걀로 자연 그대로의 상태에서 나온 알, 2는 축사 내에서 사육된 닭의 알, 3은 개선된 케이지(0.075㎡ 면적)에서 기른 닭이 낳은 알, 4는 기존 케이지(0.05㎡ 면적:약 A4용지)에서 나온 달걀입니다.
4번과 1번의 차이
계란구독서비스
마트에서 동물복지란을 사 먹다가 난각번호에 대해 알게 되고 숫자를 보니 마트 동물복지 계란은 난각번호가 2번이었습니다. 난각번호 1번 계란을 구입해 보고자 인터넷을 검색해 보았고 몇 군데에서 사 먹어 보았는데 그중 가장 맘에 드는 곳에서 구독을 하게 되었습니다. 구독을 하면 좋은점이 계란이 떨어져 갈 때쯤 알아서 배송이 오기도 하고 가격 할인을 해 줍니다. 유통과정이 짧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전날 낳은 계란이 배송이 와서 매우 신선합니다.
지금 구독하고 있는 업체를 선택하게 된 건 달걀포장이 마음에 들어서입니다.
스티로폼 포장이 아니고 종이박스로만 포장해서 우체국택배로 오는데 안전하게 계란이 옵니다. 1년반동안 딱 한번 금이 간 달걀이 배송이 왔고 그 달걀도 업체에서 보상을 해 줬습니다. 여름철 배송에도 달걀이 상한적이 없었습니다.
가격은 일반 계란의 2~2.5배 정도로 비싼 편입니다만 저희 집 한 달 계란 소비량과 금액으로 계산했을 때 차이는 만원 정도이기에 다른 곳에서 더 아끼기로 하였습니다.
계란 소비기한과 한 달 소비량
계란 판매자 측 권장 소비기한은 45일이라고 합니다.
저희 4인가족은 매달 30개를 배송받고 있습니다. 식구모두 아침은 간단하게 시리얼이나 빵을 먹고 점심은 각자 학교,회사에서 먹고 저녁만 집에서 밥을 먹기 때문에 생각보다 계란 소비량이 많지 않습니다.
소비되는 속도가 잘 맞는데 가끔 계란이 구독일보다 먼저 떨어지면 구독 관리에서 다음 구독을 당겨서 받습니다. 신선식품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저희 집은 4주마다 배송받고 배송온날 전달에 남은 계란은 계란말이 또는 계란찜으로 한꺼번에 모두 소비합니다.
여름철 배송
계란은 아이스팩으로 배송 시 오히려 계란의 변질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계란도 식품과 같아서 온도의 변화가 생기면 변질됩니다. 아이스팩을 사용하면 계란이 살얼었다가 녹으면서 상하게 될 수도 있고 계란 껍데기 위로 결로가 발생하면 미세한 구멍들 사이로 스며들게 되어서 계란이 숨 쉴 수 없게 됩니다.
여름철 배송은 일몰이 일어난 후에 시작되고 새벽에 배송되어 신선하게 배송됩니다. 저는 여름에 상한 계란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계란 보관
전엔 15개씩 사다 먹어서 냉장고 계란 보관함(그냥 그릇모양)에 보관이 가능했는데 30개씩 담으려니 아슬아슬하더군요.
계란 트레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처음엔 1번 형태의 계란 트레이를 샀었는데 생각보다 커서 저희 집 빌트인 냉장고엔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부모님께 드리고 2번 형태의 계란 트레이를 다시 샀는데 대만족입니다!
구입하실때 꼭 냉장고 사이즈를 확인하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구입해본 계란 트레이
위칸 계란을 다 먹으면 자동으로 받침이 올라갑니다. 자리도 적게 차지하고 계란을 거꾸로 꼽아 정리를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계란 트레이에도 브랜드 제품이 있고 가격이 다양합니다. 하지만 어차피 다 중국산 제품이고 굳이 as 받을 물건도 아니고 해서 제일 싼 걸로 주문해서 몇 개월 동안 잘 쓰고 있습니다.
왕란, 특란, 대란 차이
왕란, 특란, 대란 은 중량의 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달걀의 크기에 따른 맛과 영양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닭은 나이가 들수록 몸집이 커집니다. 몸집이 커진 늙은 닭이 알을 낳으면 달걀의 크기도 커지는 경향이 보여 왕란이나 특란이 된다고 합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왕란 개수가 특히 적은 이유는 외관품질 수준이 등급판정 기준에 미달하여 등급판정 신청량이 많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소란, 중란은 생산기간이 짧고 생산량이 많지 않아 등급판정 개수가 적다고 합니다.
외관상태, 난황(노른자) 퍼짐 정도 이물질 등을 평가해 1+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으로 나눕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달걀의 등급은 91.7%가 1+등급입니다. 1등급은 8.2%, 2등급은 0.1% 수준입니다. 시중에서 만나는 대부분의 달걀이 1+등급입니다.
지금까지 계란구독과 계란종류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저희 집은 약 1년 반을 구독으로 계란을 먹고 있는데요. 솔직히 일반 계란보다 더 맛있는 건 잘 모르겠지만 유통과정이 짧아서 그런지 일반 계란보다 퍼지지 않고 신선한 느낌입니다.
가격 때문에 모든 식재료를 유기농으로 바꿀 수 없지만 계란 하나만큼은 좋은 계란을 먹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도 잘 알아보시고 좋은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