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가 사회성 부족으로 심리 치료받고 있습니다.
유치원 때부터 사회성이 없는 건 느끼고 있었지만…점점 나아지겠지 하면서 지켜만 보다가 얼마 전 초등학교 입학 후 담임선생님과의 상담 후로 더 고민이 되었었는데요.
마침 실직으로 시간적 여유와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이 생겨 심리치료 상담을 받으러 가 보았습니다.
저도 어렸을 때 사회성이 없었고 커가면서 성격이 조금씩 변화된 터라 아이도 스스로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당장 친구와 어울리고 싶은데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고 있자니 안타까웠습니다.
첫 방문과 심리검사
첫 상담은 전화로 예약하고 방문하였습니다. 아이 없이 저만 방문해서 아이의 문제에 대해 상담받고 앞으로 진행되게 될 수업 과정에 대해 듣고 심리검사 예약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심리검사를 처음에 하고 치료를 시작할지 치료하며 중간에 심리검사를 진행할지 선택이 있었는데요.
처음에 심리검사를 하고 시작하는 것이 상담사 선생님이 아이 파악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저는 검사비를 내고 검사부터 했습니다.
검사는 엄마와 아이가 둘 다 받았는데요.
저는 양육자로서 아이에 대한 질문지와 저의 심리 질문지를 받아 작성하였고 아이는 옆방에서 다른 선생님과 대화와 그림으로 심리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양육자 심리검사는 유료로 하면 안 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무료로 진행해 주셨어요.ㅎㅎ
심리 검사 결과는 역시나 사회성 부족이 나왔네요^^;;
수업과정
그 후에 수업을 다니고 있는데 보드게임과 그림을 그리면서 선생님과 대화 수업을 합니다.
수업이 끝난 후에 보호자와 상담하는데요 선생님이 우리 아이가 왜 사회성이 없는지 분석해서 말씀해 주시는데… 어쩜… 잠깐 본 우리 아이 모습으로 집에서 어떤 상황이 자주 생기는지 아시더라고요^^;;
저희 둘째는 일단 자기말만 하고 다른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지 않아요.
수업이 끝난 후 보호자와 상담합니다. 아이가 다른사람의 말을 듣게 하려면 대화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담할 때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남편은 별문제 없는 아이를 왜 심리치료까지 하느냐고… 상담을 좋지 않게 보았었는데 저 대신 상담소에 두 번 보내고 선생님과 상담 후 협조적으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저보다 더 선생님이 말씀하신 대로 잘 적용해서 아이를 대하고 있어요.ㅎㅎ
남편이 상담 시간에 맞추기 위해 휴가를 썼지만 아이는 혼자 키우는 것이 아니기에… 꼭 필요한 진행 과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센터 선택
저는 ‘우리아이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는 센터 중에 미술치료를 하고 집에서 가깝고 선생님 경력이 조금 오래된 곳을 골랐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아이들을 경험해 보신 선생님이 도움이 될 것 같아서요.
둘째 아이 문제 말고도 큰아이와 둘째아이 관계 문제도 상담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보드게임과 미술을 하다 보니 아이도 거부감 없이 재미있게 잘 다니고 있습니다.
아이 심리치료는?
‘치료’라고 해서 아이에게 문제가 있어서 ‘치료’를 한다기보다 일종의 교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를 잘못 키워서 아이가 잘못된 게 아니에요. 저 같은 경우는 첫째와 둘째 똑같은 환경에서 키웠는데 첫째와 둘째는 엄청 달라요… 첫째는 엄청난 인싸…^^; 그냥 아이마다 기질이 다른 거라 생각되네요.
심리치료는 아이에게 맞는 대화법을 찾고 아이에게 심리적 안정을 찾아주는 교육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새학기가 되면 센터를 찾는 아이가 많아진다고 합니다. 새로운 환경 적응하기 힘들어 하는 아이들이 그만큼 많다는 이야기겠지요?
아이가 조금 예민하거나 자주 불안해하거나 사회성이 조금 없다거나 한다면 상담 한 번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아이심리지원 서비스 신청에 관한 포스팅은 여기 있습니다.
미술치료를 다니며 부모양육태도 검사를 하고 관련 포스팅을 하였습니다.